네로개발일기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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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

- 생성자나 정적 팩터리가 처리해야 할 매개변수가 많다면 빌더 패턴을 선택하는 것이 낫다.

- 매개변수 중 다수가 필수가 아니거나 같은 타입이면 빌더 패턴을 선택하는 것이 낫다.

- 빌더는 점층적 생성자보다 클라이언트를 읽고 쓰기가 훨씬 간결하다.

- 빌더는 자바빈즈보다 훨씬 안전하다.

 

정적 팩터리와 생성자는 "선택적 매개변수"가 많을 때 적절하게 대응하기 어렵다는 단점이 있다.

 

## 점층적 생성자 패턴(Telescoping Constructor Pattern)

- 필수 매개변수를 받는 생성자 1개, 그리고 선택 매개변수를 하나씩 늘려가며 생성자를 만드는 패턴      

=> 단점     

1. 클라이언트가 초기화하고 싶은 필드만 포함한 생성자가 없으면, 원하지 않는 필드까지 불가피하게 초기화

2. 복잡하고 읽기 어려움

 

## 자바빈즈 패턴(JavaBeans Pattern)

- setter를 사용하자       

=> 단점     

1. 객체 하나를 만들려면 메서드를 계속해서 호출해야하고,

2. 그 사이 일관성을 유지하기 어렵다. => 런타임 문제 디버깅이 하드해진다. (1회의 함수 호출로 객체 생성을 끝낼 수 없으므로...)   

    - 즉, setter가 가지는 모든 단점을 가지게 된다. "불변 객체로 만들 수 없다." => Thread 안전하지 않다.       

 

## 빌더 패턴

- 필수 매개변수만으로 생성자(정적 팩터리)를 호출해 빌더 객체를 얻는다.

- 일종의 setter 메서드로 원하는 선택 매개변수를 설정한다.

- build 메서드를 호출해 필요한 객체를 얻는다. (주로 불변)

 

## 빌더 패턴의 쓰임새

- 계층적으로 설계된 클래스와 함께 사용하기 좋다.

- simulated self-type: 추상 메서드 self를 더해 하위 클래스에서 형 변환없이 메서드 연쇄를 지원한다. 

- 재귀적 한정 타입: 자기 자신이 들어간 표현식을 사용해 타입 매개변수의 허용 범위를 한정한다.

- 공변 반환 타이핑(covariant return typing): 하위 클래스의 메서드가 상위 클래스의 메서드가 정의한 반환 타입이 아닌, 하위 타입을 반환하는 기능

 

## 빌더 패턴의 단점

- 객체를 만들 때 빌더부터 만들어야 하는데, 빌더 생성비용이 크지는 않지만, 성능에 민감한 상황에서는 문제다.

- 매개변수가 4개 이상은 되어야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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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ritten by ner.o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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