네로개발일기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'2021/09/09'에 해당되는 글 2건


반응형

#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- Private Constructor

 

## 1. 정적 메서드와 정적 필드만을 담은 클래스의 쓰임새

1. 기본 타입 값이나 배열 관련 메서드를 모아 둘 때 (java.lang.Math, java.util.Arrays)

2. 특정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객체를 생성해주는 정적 메서드(팩터리)를 모아둘 때 (java.util.Collections)

3. final 클래스와 관련한 메서드: final 클래스를 상속해서 하위 클래스에 메서드를 넣는 것은 불가능하므로, final 클래스와 관련 메서드들을 모아놓을 때도 사용

public class Arrays {

    /**
     * The minimum array length below which a parallel sorting
     * algorithm will not further partition the sorting task. Using
     * smaller sizes typically results in memory contention across
     * tasks that makes parallel speedups unlikely.
     */
    private static final int MIN_ARRAY_SORT_GRAN = 1 << 13;

    // Suppresses default constructor, ensuring non-instantiability.
    private Arrays() {}
}

 

 

## 2. 인스턴스화를 막는 방법

정적 멤버만 담을 때는 인스턴스로 쓰려고 설계한 것이 아님    

- 문제) 생성자를 명시하지 않을 때 자동으로 기본 생성자가 만들어짐.    

- 해결) private 생성자를 추가해서 클래스의 인스턴스화를 막는다.

- 상속이 불가능 (하위가 상위 생성자 접근을 할 수 없다.)

- 직관적이지 않을 수 있으니 적절한 주석을 달 것

public class ImageUtility {

    //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방어(인스턴스화 방지용)
    private ImageUtility() {
        throw new AssertionError();
    }
}
728x90
반응형
blog image

Written by ner.o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반응형

# private 생성자나 열거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.

 

## 싱글턴이란?

* 싱글턴(singleton): 인스턴스를 오직 하나만 생성할 수 있는 클래스

- 함수와 같은 무상태(stateless) 객체

- 설계상 유일해야하는 시스템 컴포넌트

- 클래스를 싱글턴으로 만들면 이를 사용하는 클라이언트를 테스트하기 어려울 수 있음

 

* Mock 객체란?

- 실제 객체를 다양한 조건으로 인해 제대로 구현하기 어려울 경우 **가짜 객체를 만들어 사용**하는데, 이를 Mock 객체라 한다.

 

* Mock 객체가 필요한 경우

- 테스트 작성을 위한 환경 구축이 어려운 경우

- 테스트가 특정 경우나 순간에 의존적인 경우

- 시간이 걸리는 경우

 

## 1. public static 멤버가 final 필드

public class Elvis {

  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
    private Elvis() { ... }
}

 

- private 생성자가 public static final 필드를 초기화할 때 딱 한번만 호출된다.

- public 혹은 protected 생성자가 없으므로, Elvis 클래스가 초기화될 때 만들어진 인스턴스는 하나뿐임이 보장된다.

 

### 장점

1. public 필드 방식은 해당 클래스가 싱글턴임이 API에 명백하게 드러난다. (final이므로 다른 객체 참조 불가)

2. 간결하다.

 

## 2. static factory 방식

public class Elvis {

  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
    private Elvis() { ... }

  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}

 

- Elvis.getInstance()는 항상 같은 객체의 참조를 반환하므로 인스턴스가 하나임을 보장한다.

 

### 장점

1. 현재는 singleton 객체를 리턴하는 정적 메서드지만, 향후에 필요에 따라 변경할 수 있는 확장성이 있다. 유일한 메서드를 반환하는 팩터리 메서드가 호출하는 스레드별로 다른 인스턴스를 넘겨주도록 리턴하는 방법과 같이 확장성이 열려있다.

2. 정적 팩터리를 제네릭 싱글턴 팩터리로 만들 수 있다.

3. 정적 팩터리의 메서드 참조를 공급자(supplier)로 사용할 수 있다.

 

- 다음과 같은 장점이 필요하지 않다면, public static final 필드 방식이 더 좋다.

 

### Reflection 방어

- public static final 방식과 static factory 방식은 권한이 있는 클라이언트가 Reflection API인 AccessibleObject.setAccessible을 사용해 private 생성자를 호출할 수 있는 문제점이 있다. 이러한 공격을 방어하려면 두번째 객체가 생성되려 할 때 다음과 같이 예외처리가 가능하다.

public class Elvis {

  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
    private Elvis() { 
        if( INSTANCE != null) {
            throw new RuntimeException("Can't create Constructor");
        }
          //... 
    }

}

 

### singleton class 직렬화

- singleton class를 직렬화하려면 단순히 Serializable을 구현하는 것만으로는 부족하다. 모든 인스턴스 필드를 transient(일시적) 약어를 선언하고 readResolve 메서드를 제공해야 한다. 이렇게 하지 않으면 역직렬화시 새로운 인스턴스가 생성된다.

public class Elvis implements Serializable {

  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
    private Elvis() { ... }

    public class Elvis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
    private Object readResolve() { // singleton임을 보장
        return INSTANCE; 
        // 역직렬화가 되어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되더라도 INSTANCE를 반환하여 싱글턴 보장
        // 새로운 인스턴스는 GC에 의해 UnReachable 형태로 판별되어 제거
    }
}

 

## 3. Enum 방식

public enum Elvis {

    INSTANCE;
}

- 원소가 하나인 Enum 타입을 선언해 singleton을 만들 수 있다.

 

### 장점

1. public static 방식보다 더 간결하다.

2. 추가 코드 없이 직렬화 가능(기본적으로 직렬화되어있음.)

3. Reflection 공격과 아주 복잡한 직렬화 상황에도 제 2의 인스턴스가 생기는 일을 완벽히 방어

 

- 대부분의 상황에서 원소가 하나뿐인 열거 타입이 singleton을 만드는 가장 좋은 방법이다. 하지만, 만들려는 singleton이 Enum 이외의 클래스를 상속해야하는 경우 이 방법은 사용할 수 없다.

728x90
반응형
blog image

Written by ner.o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