네로개발일기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반응형

스프링 빈 생명주기 콜백

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이나, 네트워크 소켓처럼 애플리케이션 시작 시점에 필요한 연결을 미리 해두고,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연결을 모두 종료하는 작업을 진행하려면, 객체의 초기화와 종료 작업이 필요하다.

빈 생명주기 콜백은 스프링 빈이 생성된 후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거나 죽기 직전에 스프링 빈 안에 있는 메서드를 호출해주는 기능이다.

 

스프링 빈의 이벤트 사이클

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-> 스프링 빈 생성 -> 의존관계 주입 -> 초기화 콜백 -> 사용 -> 소멸 전 콜백 -> 스프링 종료

- 초기화 콜백: 빈이 생성되고, 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

- 소멸전 콜백: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

 

스프링 빈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

- 인터페이스 (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)

- 설정정보 초기화 메서드, 종료 메서드 지정

- @PostConstruct, @PreDestroy

 

@PostConstruct, @PreDestroy

@PostConstruct
public void init() {
    System.out.println("초기화 메서드 호출");
}

@PreDestroy
public void destroy() {
    System.out.println("종료 메서드 호출");
}

- 패키지는 javax.annotation.PostConstruct이다. 스프링에 종속적인 기술이 아니라 JSR-250 표준이기 때문에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동작한다.

-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린다.

- 외부 라이브러리에는 적용하지 못한다.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, 종료를 해야 할 경우, @Bean(initMethod="", destroyMethod="")를 사용하자.

 

@PostConstruct

- 객체의 초기화 단계

- 객체가 생성된 후, 별도의 초기화 작업을 위해 실행하는 메서드에 선언한다.

- @PostConstruct 어노테이션을 설정해놓은 Init 메서드는 WAS가 띄워질 때 실행된다.

 

@PreDestroy

- 객체 소멸 단계 직전

-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객체(빈)를 제거하기 전에 해야할 작업이 있다면 실행할 메서드에 선언한다.

- close() (AbstractApplicationContext) context.close() 하기 직전에 실행된다.

 

InitializingBean, DisposableBean 인터페이스

각각 afterPropertiesSet(), destroy()를 지원한다.

- afterPropertiesSet(): 의존관계 주입이 끝난 후 호출

- destroy(): 빈이 죽기 직전에 호출

 

* 단점

- 이 인터페이스는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스프링에 의존한다.

- 초기화, 소멸 메서드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다.

-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할 수 없다.

 

빈 초기화, 소멸 메서드 지정

설정 정보에 @Bean(initMethod = "init", destroyMethod="close") 처럼 초기화, 소멸 메서드를 지정할 수 있다.

 

메서드 이름을 자유롭게 쓸 수 있고,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하지 않는다.

설정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초기화, 종료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
 

추론

@Bean의 destroyMethod 속성에는 특별한 기능인 추론이 있다.

라이브러리는 대부분 close, shutdown이라는 이름의 종료 메서드를 사용한다.

@Bean의 destroyMethod는 기본값이 inferred 추론으로 되어있다.

이 추론 기능은 close, shutdown이란 이름의 메서드를 자동으로 호출해준다. 이름 그대로 종료 메서드를 추론해서 호출해준다.

따라서 직접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종료 메서드는 따로 적어주지 않아도 잘 동작한다. 추론 기능을 사용하기 싫으면 destroyMethod=""처럼 공백을 지정하면 된다.

728x90
반응형
blog image

Written by ner.o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