네로개발일기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반응형

# toString을 항상 재정의하라

- Object.toString() 메서드: [클래스이름]@[16진수로 표시한 해시코드] 포맷을 갖는다.

- toString의 일반 규약에 따르면, 간결하면서 사람이 읽기 쉬운 형태의 유익한 정보를 반환해야 한다.

- toString의 규약은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라 라고 하고 있다.

 

## 1. toString을 재정의해야 하는 이유

- toString을 잘 구현한 클래스는 사용하기 편하고, 그 클래스에 대해 디버깅하기 쉽다.

- map 객체를 출력하는 경우 {Jenny=PhoneNumber@addbb}보다는 {Jenny=707-867-5308}이라는 메시지가 가독성이 좋다.

- 실전에서는 toString 메서드를 재작성할 때, 그 객체가 가진 주요 정보를 모두 반환하는 것이 좋다.

- toString을 구현할 때면 반환값의 포맷을 문서화할 지 정해야 한다.

- 값 클래스는 문서화를 권한다.

- 포맷을 명시하면, 그 객체는 표준적이고, 명확하고, 사람이 읽을 수 있게 된다.

- 포맷을 명시하기로 했으면, 명시한 포맷에 맞는 문자열과 객체를 상호전환할 수 있는 정적 팩터리나 생성자를 함께 제공하면 좋다.

- 단, 포맷을 한번 명시하면, 평생 그 포맷에 얽매이게 된다.

- 포맷을 명시하지 않는다면 다음 릴리즈에 포맷을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더 가져갈 수 있다.

- 포맷을 명시하든 아니든, 개발자의 의도는 명확히 밝혀야 한다.

- toString이 반환한 값에 대해 포함한 정보를 얻어올 수 있는 API를 제공하자

- toString에 있는 getter를 제공하지 않는다면, 클라이언트에서 toString을 파싱하여 사용할지도 모른다.

 

포맷을 명시하기로 했으면, 명시한 포맷에 맞는 문자열과 객체를 상호전환할 수 있는 정적 팩터리나 생성자를 함께 제공하면 좋다.

 

## 2. toString을 따로 재정의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

- 정적 Utils 클래스는 따로 재정의하지 않아도 된다. (객체의 상태(state)를 가지는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이다.)

- enum 타입 또한 이미 완벽한 toString을 제공한다.

- 대다수의 컬렉션 구현체는 추상 컬렉션 클래스(AbstractMap, AbstractSet 등)의 toString 메서드를 상속하여 쓴다.

- 라이브러리를 통해 자동생성

- Google의 @Autovalue

- Lombok의 @ToString

 

728x90
반응형
blog image

Written by ner.o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