네로개발일기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

반응형

#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.


## 인터페이스
-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.
-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해주는 것.

###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 - 사용 금지
- 상수 인터페이스란 메서드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.
- 이 상수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는 정규화된 이름을 쓰는 것을 피하고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.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 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 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 = 6.022_140_857e23;

  // 볼츠만 상수 (J/K)
 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
  // 전자 질량 (kg)
 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    = 9.109_383_56e-31;
}
 
-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 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.
-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.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이다.
- 클래스가 어떤 상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든 사용자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. 반면, 이는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며 클라이언트 코드가 이 상수들에 종속되게 한다.
- final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이름 공간이 그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상수들로 오염되어 버린다.

###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
-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.
-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된다.
- 또는, 인스턴스화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는 방법도 있다.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
  private PhysicalConstants() { // 인스턴스화 방지
  }

  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 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 = 6.022_140_857e23;

  // 볼츠만 상수 (J/K)
 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
   // 전자 질량 (kg)
  public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    = 9.109_383_56e-31;
}
- 숫자 리터럴에 밑줄을 사용하였다. 자바 7부터 허용된다.
- 이 밑줄은 숫자 리터럴 값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, 가독성은 향상시킨다.
- 고정소수점 수 또는 부동 소수점 수가 5자리 이상이라면 밑줄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자.
- 십진수 리터럴도 밑줄을 사용해서 세 자리씩 묶어주는 것이 좋다.

### 정적 임포트를 사용해 상수 이름만으로 사용하기
import static PhysicalConstants.AVOGADROS_NUMBER;

public class Test {
    double atoms(double mols){
        return AVOGADROS_NUMBER * mols;
    }
    // PhysicalConstants 를 자주사용하면 정적임포트가 좋다.
}
- 유틸리티 클래스에 정의된 상수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려면 클래스 이름까지 함께 명시해야 한다.
-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(static import)하여 클래스 이름은 생략할 수 있다.

## 정리
-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.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 것.
728x90
반응형
blog image

Written by ner.o

개발자 네로의 개발 일기, 자바를 좋아합니다 !